sports
기사검색
 

2021.09.23 (목)
교육/행사/세미나
교육-기획/칼럼/뉴스
기타정보
> 교육 > 교육-기획/칼럼/뉴스
2013년 01월 22일 (화) 16:22
자기주도학습, 더 이상 책만이 대안이 아니다

- ‘자기주도학습’이라 하여 또 다른 교육의 바람이 불고 있다.


과연 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을 말하는가?  

학습하는 이가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교육프로그램을 선정하고 교육을 평가하는 등 교육의 전 과정을 학습자 주도 하에 이끌어 가도록 학습시키는 교육 형태이다.  

자기주도학습, 어떻게 하는 것일까? 학부모님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게 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.  

하지만 자기주도학습 또한 말 그대로 ‘학습’인 것을, 그렇기 때문이 이 또한 아이가 하고 싶게 해줘야 할 공부라는 것이다. 즉,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 시켜 줄 무언가가 필요하다.  

이것이 교사 및 학부모님, 학습하는 학생 모두가 풀어야 할 문제이다. 

 학부모님들이 가장 쉽게 범하는 오류 중 하나는 자기주도학습이니 창의력 학습이니 그런 말만 나오면 무조건 책을 생각하신다는 것이다. 지긋지긋해서 보기 싫은 책을 또 좋으니 읽어야 한다고만 말하며 과연 어떤 아이들이 수긍을 할 수 있을까 싶다. 

 이런 상황에서는 공부가 재미있어서 스스로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자기주도학습 또한 강제로 시키는 형태가 될 뿐이다.

과연 아이들에게 공부에 흥미를 가지게 해 줄 수 있는 방법은 뭘까? 책만을 고집하지 말라고 이야기 하고 싶다.  

학습을 할 수 있는 꺼리는 책 외에도 무궁무진하다.

잡지, TV, 신문, 만화 그 외에도 우리가 듣고 말하고 행도하는 모든 것들이 학습의 한 종류이다.

차라리 아이 앞에서 언행을 조심하는 것이 하기 싫다는 책읽기를 강요하고 윽박지르는 것보다 훨씬 교육적인 효과가 클 것이다. 

 NIE지도(신문활용교육), 동화구연지도, 글쓰기지도, 독서치료 등 아이에게 학습에 재미를 느끼게 해줄 꺼리들을 배우면 어떨까?

 신문을 활용해서 찢고 붙이고 하다보면 없는 흥미도 생기지 않을까? 동화구연 선생님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맛깔나게 해주시면?


master@robotimes.co.kr < 로보타임즈ⓒ 취재부기자 >

입력 : 2012-06-16 01:01:02.0

 
  커뮤니티
독자의견 게시판
회원전용 게시판
신문구독신청
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안내 광고안내 자문위원단
  로봇교육신문 (인천,아01464) Copyright(c) 2005 robotimes.co.kr All rights reserved.
인천광역시 서구 로봇랜드로 155-11 로봇타워 2101-8호 Tel: 070-7123-9071 Fax: 02-6918-4821